AI 초격차챌린지 출범식, 스타트업-대기업 상생協도 구성

▲중기부-LG전자-MS-인텔이 손잡고 국내 ‘온디바이스AI 스타트업’을 육성한다.

우수 스타트업 기술을 차세대 ’LG 노트북‘ 탑재키로

미래 인공지능의 총아 ‘온디바이스AI’ 스타트업 키우기에 정부와 글로벌이  함께 팔을 걷어붙인다. 중소벤처기업부와 국내외 대기업이 손잡고 서버나 클라우드 도움없이 ‘내 손안의 내 기기서 바로 AI기능을 빠르고 안전하게 실행’하는 ‘온디바이스AI 초격차 첼린지(도전) 중소기업’을 육성한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오영주)는 LG전자, 마이크로소프트(MS), 인텔 등 글로벌 대기업과 공동으로 최근 글로벌 AI 시장에서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온디바이스 AI 스타트업 간 협업을 추진에 나섰다. 이와 관련 ‘온디바이스 AI 초격차 챌린지’를 공고하고, 그 출범식을 21일 오전 10시에 조선팰리스 호텔에서 열었다.

이 오픈식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LG전자 BS사업본부장, 인텔코리아 대표이사,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이사, 생성A스타트업 협회장, AI 스타트업 등 100여명이 참석해, 온디바이스 AI 글로벌 동향 발표, 기관별 챌린지 세부 프로그램 소개, 챌린지 공고 및 일정 안내, 출범 세리머니, 네트워킹 등을 진행했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는 AI 반도체를 활용하여 클라우드를 거치지 않고 스마트기기(Device) 내에서 빠르게 AI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온디바이스(On-Device) AI 개발’에 대한 기업 간의 경쟁이 과열되고, 중요성도 확대되고 있어 관련 스타트업에 대한 정책 지원이 매우 중요한 상황이다.

이번 챌린지는 시스템반도체 분야에서 추진해 오던 ‘팹리스 초격차 챌린지’에 이어, 신규로 AI 분야에서도 유망 AI 스타트업과 LG전자 등 글로벌 대기업 간 협업을 통해 함께 성장하고 글로벌 진출을 가속화하기 위한 것이다.

이 행사는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LG전자 장익환 BS 사업본부장 등의 모두 발언으로 시작, 생성AI협회장의 축사, 초격차 프로젝트 주관기관의 온디바이스 AI 글로벌 동향 발표, LG전자, 인텔 등 협업 기관별 세부 지원 프로그램 소개와 출범 기념 세리머니 순으로 진행됐다. 

이번 챌린지는 3월 21일 공고를 통해 생성형·온디바이스 AI 개발 역량을 보유한 창업 10년 이내 스타트업을 모집하며, 공모 분야는 △온디바이스 AI PC 분야, △온디바이스 AI 응용 분야, △자유 제안 분야 등 총 3개 분야로 챌린지 희망 스타트업은 1개 분야를 선택하여 신청이 가능하다.

전문가의 평가를 거쳐 선정된 스타트업은 LG전자(디바이스), 인텔(칩셋),   마이크로소프트(SW) 등 각 분야의 글로벌 전문기업으로부터 기술검증(PoC) 등 기술지원과 중기부로부터 협업 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그리고, 협업을 통해 성과가 우수한 스타트업의 온디바이스 AI 기술은 LG전자에서 향후 출시할 차세대 ’LG 노트북‘에 탑재하여, 유망 스타트업의 매출까지 확보할 예정이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는 이번 챌린지를 계기로 유망 AI 스타트업의 성장과 글로벌 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생성AI스타트업협회와 LG전자 등 글로벌 대기업이 참여하는 ’AI 스타트업-대기업 상생협의회‘를 구성하고, 정기적인 소통을 통해 협업과 상생 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오영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AI는 시스템반도체 등 신산업 분야와 밀접한 연관성이 있어, 글로벌 시장에서 영향력과 중요성은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며 “우리나라의 우수한 AI 스타트업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주도권을 확보할 수 있도록, 이번 챌린지와 같은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여 집중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온디바이스 AI 기술은 스마트폰, 자율주행자동차, 드론 등의 다양한 기기에 탑재하면 실시간 통화 통역, 위치 인식, 자동 제어 등 여러 기능을 수행할 것으로 보인다.

'온디바이스 AI 초격차 챌린지 공고' 세부 내용은 K-Startup 포털(www. k-startup.go.kr)과 중소벤처기업부 누리집(www.ms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서버와 클라우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실행하고 보안이 가능한 ‘온디바이스 AI’가 각광받고 있다. (사진 출처 픽사베이)
서버와 클라우드를 거치지 않고 바로 실행하고 보안이 가능한 ‘온디바이스 AI’가 각광받고 있다. (사진 출처 픽사베이)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