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화상 장관회의서, 6월 6일 싱가포르 ‘투자자포럼’ 개최키로

세계 GDP의 40%를 차지하는 IPEF가 14일 올해 첫 화상회의를 갖고 협력 강화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세계 GDP의 40%를 차지하는 IPEF가 14일 올해 첫 화상회의를 갖고 협력 강화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는 14일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장관회의가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번 장관회의에서는 지난해 타결된 IPEF 공급망-청정경제-공정경제 협정의 발효와 이행을 위한 준비에 만전을 기하는 한편, ‘IPEF 청정경제 투자자포럼’(이하 투자자포럼) 개최에 합의했다.

또 청정경제 협력 프로그램 가동 등을 통해 인도태평양 지역 내 연계성 강화를 위한 실질 협력을 추진해나가기로 합의했다.

IPEF 참여국(14개국)은 한국,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브루나이, 말레이시아, 필리핀, 인도네시아, 인도, 피지 등이다.

먼저 이번 장관회의를 계기로 청정경제-공정경제 협정의 협정문을 공개하여 의견을 수렴하는 등 협정 발효 절차를 본격 개시한다. 이들 협정은 지난해 11월 타결되었으며, 에너지 전환, 산업-운송 분야에서의 배출가스 감축, 탄소시장 등 청정경제 조기 전환 및 반부패 제도, 조세 행정의 투명성-효율성 강화를 위한 협력을 각각 담고 있다. 

참여국들은 청정경제, 공정경제 협정의 신속한 발효를 위해 서명 등 필요한 절차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역내 공급망 안정화를 위한 협력 방안을 담은 공급망 협정은 2월 24일 일부 국가에 발효되었으며, 우리도 정부 내 심사 및 3월 6일 국무회의 의결 등 국내 절차를 마무리하여 4월 중 발효된다.

또한, ’24년은 IPEF 분야별 협정의 효과 극대화를 위한 구체적 협력 활동이 시작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우선, ‘투자자포럼’은 6월 6일 싱가포르에서 개최되며, 정부, 투자사, 다자개발은행 등이 참여하여 인태 지역 내 친환경 에너지, 항만 등 청정경제 인프라 분야 투자 확대를 위해 투자자-프로젝트 매칭 등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청정경제 협정의 목표를 조기 달성하기 위한 구체 협력 프로그램도 시작된다. 탄소시장 활성화, 청정전기 확대, 수소 시장-공급망 구축, 지속가능항공유(SAF) 활성화, 정의로운 전환을 위한 재교육, 업스킬링 등 5개 분야별 협력 프로그램이 추진된다. 

우리나라는 역내 탄소시장 관련 표준·체제 마련 등 탄소시장 협력을 주도하고 무탄소에너지(CFE) 이니셔티브의 확산을 위해 청정전기 협력에도 적극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 참석한 노건기 통상교섭실장은 “지난해에는 IPEF 분야별 협정 타결에 집중했다면, 2024년은 분야별 협정 발효-이행 준비와 함께 IPEF 차원의 투자-협력을 가시화하는 한해가 될 것”이라며, “우리도 청정경제 분야에서 높은 기술력 등을 활용하여 협력을 주도하면서 우리 기업의 인태지역 진출 확대 등을 적극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