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지막까지 월세 5천만원 기부...단 한시도 나눔 잊지않아

박춘자 할머니(사진 초록우산 제공) 그녀는 떠났다. 그러나 우리 가슴속에는 영원히 살아 있는'기부천사'다
박춘자 할머니(사진 초록우산 제공) 그녀는 떠났다. 그러나 우리 가슴속에는 영원히 살아 있는'기부천사'다

살아 생전에 성인의 반열에 오를 수 있다면 거론될 수 있는 인물은 누굴일까? 그동안 생각났던 물음이다. 

여러 사람을 떠 올릴 수 있지만 그 첫 생각이 박춘자 할머니에 우선 머문다. 그 박춘자 할머니가 별세했다.

그는 떠났지만 그가 남긴 살신성인과 같은 기부의 미담은 오래도록 우리의 기억에 남을 것이다. 아니 영원히 각인될 것이다.

김밥을 팔아 모은 전 재산을 기부하고 40년간 장애인을 위해 봉사해 온 박춘자 할머니(95)가 마지막까지 한순간까지 5천만원 월세 보증금을 기부하고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이다.

짧은 인생은 아니었지만 너무도 아름답고 본 받을 삶이었다. 백수의 생을 누리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

그녀의 명복을 빌고, 편안한 안식을 또 빈다.

어린이 돕기 사회공헌재단인 초록우산에 따르면 박 할머니가 지난 11일 세상을 떠나며 생전 밝힌 뜻에 따라 살고 있던 집의 보증금 5천만원을 기부했다고 13일 밝혔다.

그. 아니 그녀는 열 살 무렵 학교를 중퇴한 할머니는 2008년 "돈이 없어 학업을 놓아야만 하는 아이들을 돕고 싶다"며 매일 남한산성 길목에서 등산객들에게 김밥을 팔아 모은 3억원을 초록우산에 기부했다.

박 할머니는 여기에 그치지 않고 지적장애인 11명을 집으로 데려와 친자식처럼 돌보며 수녀원에 장애인 그룹 홈 건립 기금 3억원을 전달하기도 했다.

그녀의 선행과 기부행렬 그리고 지적장애인을 자식으로 키운 그 일을 뭇 사람이 생각하고 실천할 수 있을까?

박 할머니는 입버릇처럼 "죽기 전에 조금이라도 더 나눠야 한다"고 되뇌이며, 기부를 이어갔고 2021년에는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LG 의인상을 받았다.

2021년엔 청와대 기부·나눔 단체 행사에  참석자들의 가슴을 적신 사연이 공개돼, 화제를 모았다.

그 사연은 박 할머니가 홀아버지 밑에서 자라며 일본 순사의 눈을 피해 김밥을 팔아 돈을 번 어린 시절을 떠올리며 "그렇게 번 돈으로 먹을 걸 사 먹었는데 너무 행복해서 남한테도 주고 싶었다. 돈이 없는 사람에게 돈을 주면 이 행복을 줄 수 있었다. 나누는 일만큼 기분 좋은 일이 없었다"며 눈물을 흘렸다는 후문이 돌았다.

박 할머니는 화장 후 안성추모공원에 안치됐다.

그녀는 떠났지만 그녀가 남긴 기부 행렬과 지적 장애인 돌보기 등 인간으로서 행하기 너무도 힘든 미담은 한국사회에 오래도록 간직 될 것이다.

사회가 시끄럽고 각자도생이 답이라는 사회진단이 많은 가운데 그녀의 살신성인의 기부정신은 우리가 어려울 때 마다 되새겨질 것이다. 사람답게 살고 성인에 버금가는 평가가 어디서 오는 지 일깨울 것이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