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교한 소음센서 어레이 감지된 소음을 시각적 표현으로 변환

인터배터리 전시회의 FLUKE사 부스
인터배터리 전시회의 FLUKE사 부스

예전에 철도차량과 철도선로를 검사할 때 점검요원들이 망치로 두드리며 소리로 정상유무를 탐지했다. 공장에서도 기계소리를 듣고 이상유무를 알아 챘다. 이러한 소리로 부터 오는 문제점들을 과학적으로 분석하여 모니터에 시각화, 고장을 밝혀 내고 예방하는 기술이 필수요건으로 자리잡고 있다.

인터배터리 전시회에 출품한 FLUKE사의 SV600 음향카메라는 소리를 잡아 분석, 설비나 기계를 보호 진단 예방한다. 들리지 않고 보이지 않는 이상 신호를 탐지, 식별 시각화하여 문제점을 식별, 바로 잡게 한다. 

고장부위나 고장이 우려되는 부위를 찾아 내어 원인을 분석 간파한다. 

산업현장에서 필수적인 음향카메라로 어쿠스틱 이미징 기능을 통해 들리지 않고 보이지 않는 이상 신호를 시각화 할 수 있다.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SV600고정형 음향카메라를 통해 공기와 가스의 누출 또는 프로세스 및 장비 전반에 걸쳐 발생하는 기계적인 소음 신호의 변화를 실시간으로 탐지, 식별 및 시각화할 수 있다. 

SV600은 정교한 소음센서 어레이 및 강력한 SoundMap tm기술을 활용하여 감지된 소음을 시각적 표현으로 변환함으로써 문제가 되는 영역을 빠르게 식별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시설에서는 제품 품질 또는 안전문제에 대한 추가적인 데이터를 확보하고 특히 컴프레서, 펌프, 파이프, 컨베이어 등의 변화를 신속하게 탐지할 수 있다.

SV600은 상시원격 모니터링 외에도 공장 시스템에 원활하게 통합할 수 있으며, 사용자 정의 알람을 설정하여 시설 내의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에서도 비정상적인 소음 신호가 탐지되면 사용자에게 경고를 보낼 수 있다.  

현장에서 이 조기 경고 시스템을 활요앟면 지속적인 장비 모미터링을 통해 성능을 최적화하고 예방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이으며, 장애가 실제로 발생하기에 앞서 조기에 베어링 마모 등의 기계적 이상을 감지하여 중단 없는 프로세스 가동을 실현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