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스웨덴 양국 산업햡력이 강화된다.
한-스웨덴 양국 산업햡력이 강화된다.

산업통상자원부 윤창현 통상정책국장과 스웨덴 기후기업부 마리아 로샌더(Ms. Maria Rosander) 유럽연합(EU) 국제협력국장이 7일 화상 회의를 가졌다.

이번 제2차 한-스웨덴 산업협력위원회에서는 규제개혁, 원자력, 바이오 등 첨단산업 정책을 공유하고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스웨덴 제조업은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엔지니어링(기계, 전자통신 및 자동차), 철강 등 광산업, 의약품을 포함한 화학산업 등 주로 고부가가치산업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스웨덴 정부는 제조업 경쟁력 향상을 위해 노력 중이다.

양측은 바이오 등 첨단산업, 원자력, 디지털경제 분야 등 양국 간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우리 측은 스웨덴 측의 요청에 따라 한국의 규제샌드박스 제도를 소개하고 운영 노하우를 공유했다. 

아울러, 양측은 오는 6월 5년간의 효력이 만료되는 ‘한-스웨덴 산업협력 양해각서(MOU)’를 산업뿐만 아니라 교역-투자, 공급망, 디지털, 무탄소에너지 등 신통상 이슈를 포괄하는 협력 패키지로 확대-발전시킨 ‘한-스웨덴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 체결’을 추진키로 합의했다.

또한, 양측은 올해로 4회차를 맞이하는 ‘한-스웨덴 디지털경제통상 포럼’이 ‘20년부터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차기 포럼을 올해 한국에서 개최키로 했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