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부와 고용부 등 정부는 자동차-조선-반도체-철강 등 12개 업종의 ‘중대재해처벌법’예방 체계를 공동 지원키로 했다.
산업부와 고용부 등 정부는 자동차-조선-반도체-철강 등 12개 업종의 ‘중대재해처벌법’예방 체계를 공동 지원키로 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안덕근)와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는 22일 오전 10시 서울 대한상의에서 이승렬 산업정책실장, 류경희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 공동주재로 12개 업종별 협-단체들이 참여한‘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 대응 제조업 간담회’를 개최했다. 

자동차-조선해양플랜트-철강-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바이오-로봇-석유화학-섬유-기계-뿌리산업 등 협단체가 참여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산업안전 대진단’을 포함한 정부의 지원대책에 대해 안내하고, 업종별 현장 애로 및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앞서 산업부는 법시행 이후 각 업종별로 12차례 걸쳐 기업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승렬 산업부 산업정책실장은 “50인 미만 사업장에 소재-부품-장비 및 뿌리산업 등 공급망 핵심업체가 다수 분포되어 있어, 중대재해처벌법 확대 시행으로 인해 산업계 전반에 리스크가 야기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정부도 기업이 중대재해 예방역량을 키울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며, 기업들도 자율적으로 원-하청 기업간 산업안전 상생협력 모델*의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포스코, HD현대重, 현대차, 풍산, 대한조선 등은 협력업체 대상 안전관련 노하우 전수, 전문가 교육, 안전 관련 물품구매 비용 지원 등에 나서고 있다.

한편, 류경희 고용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정부는 50인 미만 기업 83만 7천개를 대상으로 ‘산업안전 대진단’을 통해 안전보건관리체계를 구축-이행하고 안전한 일터를 만들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업계의 적극적인 동참과 협조”를 당부했다. 아울러, “사업주단체가 공동안전관리자를 채용하여 소속 회원사의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공동안전관리자 지원사업’(2월 19일 공모)도 적극 활용해 줄 것”을 강조했다.

향후에도 고용부와 산업부는 부처간 적극적인 협업을 통해 함께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중대산업재해 예방체계 구축을 위한 정책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