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하청 안전보건 상생지원 위한 「안전동행 지원사업」 업무협약 체결

안전보건공단(이사장 안종주)과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사무총장 김영환)은 2월 2일(금) 오후 3시 서울특별시 중구에 소재한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 대회의실에서 ‘안전동행 지원사업(원․하청 안전보건 상생지원)’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안전동행 지원사업’은 제조업 중소사업장의 위험공정 개선을 지원하여 근원적 안전성을 확보하고 대․중소기업(원․하청) 간 안전보건관리 수준 격차를 완화시키기 위하여 추진하는 사업이다.

금년부터는 사외하청의 산업재해예방 역량 강화를 위해 원청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청업체의 안전보건투자의 일부를 정부와 원청이 함께 지원하는 방식을 처음으로 도입하였다.

이 날 업무협약은 공단의 상생지원 사업과 재단이 기업으로부터 출연받은 상생협력기금을 신청사업장의 위험공정 개선에 공동 지원하기 위하여 ▲동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 및 지원 ▲지원사업장 컨설팅 등 안전보건활동 지원 ▲참여 원청에 대한 외부평가 시 우대 노력 등 기관 별 협약사항에 대하여 상호 추진할 예정이다.

안종주 공단 이사장은 “업무협약을 통해 하청업체의 안전보건역량 강화에 원청이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발판이 되기를 바란다”면서  “공단은 앞으로도 원․하청 안전보건 상생지원을 통해 공정개선을 필요로 하는 하청업체가 적시에 지원받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