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티오피아와 수교 60년을 맞아 전방위 협력이 강화된다.
에티오피아와 수교 60년을 맞아 전방위 협력이 강화된다.

수교 60주년을 맞은 한국과 에티오피아의 통상과 투자 그리고 산업과 공급망 협력이 크게 강화된다.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20일 에티오피아 아디스아바바를 방문한 방문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수출입은행, 한국전력, 코트라, 산업기술진흥원 등 공공기관과 LG전자, SK가스, 포스코인터네셔널, 두산인프라코어, ㈜대동, 기계산업진흥회 등 민간기업 총 14개 기관 35명의 경제사절단을 인솔하여 양국 간 무역, 투자, 산업(섬유, 농기계) 분야 중심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방 장관은 이날 오후 데메케 메코넨 하센(Demeke Mekonnen Hassen) 부총리(총리 대행)를 면담, 윤석열 대통령의 친서를 전달하고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양국 간 우호 증진, 무역-투자 및 산업 협력 확대와 함께 2024년 6월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아비 아머드 알리 총리의 참석을 요청했다.

의원내각제인 에티오피아는 아비 아머드 알리 총리(Adiy Ahmed Ali)가 장기간 해외출장 중으로 내각 2인자인 부총리 데메케 메코넨 하센 외교장관이 권한을 대행 중이다.

이에 하센 부총리는 “혈맹인 한국은 에티오피아의 롤 모델로서 그동안 많은 분야를 배웠고 앞으로도 더 많이 배우고 싶은 나라”라며 한-아프리카 정상회의가 양국 모두에게 전략적으로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LG전자의 에티오피아 현지 IT 교육훈련 센터가 우수한 기술인력을 양성하여 졸업생의 100%를 취업시키고 있다”며 “티에스, 영원무역 등 한국 기업이 8천명의 현지 인력을 고용하고 있다”고 덧붙여 이를 높게 높게 평가했다.

한편, 방 장관은 이날 오전, 게브레메스켈 찰라(Gebremeskel Chala) 에티오피아 통상지역통합부 장관과 ‘무역촉진협력 MOU’를 체결하여, 양국 간 교역 활성화, 기술-산업-디지털 분야 협력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협력분야(교역, 공급망, 산업, 자원), 협력형태(민간 참여확대, 무역장벽 완화, 경제사절단 파견 및 인적교류), 부속서(중소기업, 디지털, 물류 등 협력)로 이뤄졌다. 

한국과 에티오피아가 무역-산업-투자-공급망 등 광범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한국과 에티오피아가 무역-산업-투자-공급망 등 광범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키로 했다.

한편, 코트라는 에티오피아 투자청과 ‘투자진흥 및 무역-투자 협력 확대를 위한 정보 공유 및 협력 강화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양국 간 투자 관련 정보 교류 및 전문인력의 상호 방문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주요 내용은 투자 환경 및 관련 규제 정보, 상호 무역투자 진흥 관심 분야 공동 정보 조사, 투자유치 및 무역진흥 노하우 전수 및 훈련 (포럼, 워크숍) 등이다.

또한, 산업기술진흥원은 에티오피아 농업부와 ‘농기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하고 우리나라의 에티오피아에 대한 농업기계화 공적개발원조(ODA) 협력을 강화하고 식량 안보 기반 확충에 협력하기로 했다.

에티오피아 농기계R&D센터 조성사업(‘21~’26, 178.6억원)?의 수행을 위한 공동 협력, 향후 농기계 사업의 지원 강화, 중고 농기계 유지 보수 기술 지원 등을 추진하고, 농기계(경운기 34대, 트랙터 1대, 콤바인 1대)를 에티오피아로 운송 중이며, 향후 경운기 150대, 트랙터 30대, 콤바인 2대 추가 운송 예정(‘24~’26)이다.

이번 방 장관의 에티오피아 방문 계기, 산업부 ODA 사업인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 개소식’이 20일 오후 에티오피아 산업부, 에티오피아공단개발공사(IPDC) 및 산업기술진흥원(주관기관), 경북테크노파크, FITI시험연구원, 다이텍연구원(DYETEC) 등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됐다.

‘에티오피아 섬유테크노파크’는 아디스아바바 볼레레미 산업단지에 입주한 우리 섬유기업(신티에스, 영원무역)이 에티오피아 수출에 크게 기여*하고 현지 채용인력을 현 8천명에서 향후 2만명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 개소식에 정부대표로 참석한 하산 모하메드 모알린(Hassan Mohammed Moalin) 에티오피아 산업부 차관은 "섬유테크노파크는 양국의 대표적 산업-투자 협력프로젝트로서 에티오피아 정부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