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AI 칩 통제 강화 및 반도체 장비 통제 범위 확대

미국 상무부는 개정된  對中 반도체 수출통제 개정내용을 발표했다.
미국 상무부는 개정된  對中 반도체 수출통제 개정내용을 발표했다.

미국 상무부 산업안보국은 작년 10월 발표된 수출통제 조치를 개정하여 10월 17일(화) 10시 경(美 시각) 관보에 게재했다.

우선 첨단 AI 칩 통제를 강화하기 위해 ▲통제 기준을 확대하고, ▲적용 대상을 중국 및 우려국 내 본사를 둔 기업까지 포함하였으며, ▲우회수출 방지를 위해 중국 외 40여개 안보우려국 대상으로 허가제를 확대했다.

또 반도체 장비는 식각-노광-증착-세정 장비를 추가로 반영하고 중국 외 21개 우려국을 대상으로 허가제를 확대했다. 

이밖에 미국 우려거래자 목록(Entity List)에 중국 첨단 칩 관련 13개사를 추가했다. 

이번 미국의 수출통제 강화 조치가 우리 업계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된다. 첨단 AI 칩의 경우 국내 생산이 미미하고, 소비자용 칩은 통제 면제가 가능하여 영향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도체 장비의 경우에도 이미 우리 기업들이 VEU 승인을 획득한 바, 금번 조치로 인한 영향은 거의 없다고 평가된다.  

참고로 수출통제 강화 조치와는 별개로 미국 상무부는 우리 기업에 대한 VEU 승인을 지난 10월13일(금) 관보에 게재하고 보도자료(붙임2)를 통해 VEU 승인은 굳건한 한미 동맹을 기반으로 한-미 공급망?산업대화(SCCD) 및 수출통제 워킹그룹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양국간의 긴밀한 협의를 반영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부는 이번 미측 수출통제 강화조치를 보다 면밀히 분석하고, 우리 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는 한편, 미측과도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안정 및 수출통제 관련 협력을 긴밀히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