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BC본사,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 후 확대 적용 노력
예하 대형발전소를 중심으로 대상을 점차 확대 시행할 계획

JBC 백령도발전소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
JBC 백령도발전소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서 수여식.

JBC의 백령도 발전소가 최근 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받았다. 국제표준 인증기관인 KSR 인증원에서는 지난 10월 26일 부터 10월 28일 까지 3일간 백령도 발전소를 방문하여 안전보건경영시스템에 대한 특별심사를 진행한 심사결과 “적합” 판정을 받으면서 발전소에도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적용 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JBC 본사에서 시행중인 안전보건경영시스템을 백령도 발전소에도 적용함으로써 본사와 발전소간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안전보건관리를 통해 산업재해예방과 더불어 안전보건경영 활동에도 더욱 힘이 실릴 예정이다.
이에 JBC에서는 예하 대형발전소를 중심으로 대상을 점차 확대 시행할 계획이다. 내년도에도 발전소 확대 시행을 통한 체계적 안전보건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방침이다.
JBC본사는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취득, 적극적으로 회사 운영에 적용함으로써 국제인증규격의 안전관리 기법 도입으로 안전관리 업무의 체계화는 물론 안전보건경영 활동에 대한 국제표준 인증으로 회사 신뢰와 인지도를 향상시켰다. 
지난 2021년6월28일에 KSR인증원으로 부터 안전보건경영시스템(ISO 45001) 인증을 취득, 본사에 적용, 정착시켜 왔다.
중대재해 처벌법 제정 및 안전관리 강화 조치에 따른 것으로 현재 수행 중인 도서전력설비 위탁운영 계약 유지와 추진 중인 해외사업 및 신사업 수주에 유리하기에 적극적으로 인증을 취득, 접목해 온 것이다. 

JBC 백령도 발전소 인증사업장 명패
JBC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사업장 명패

JBC는 '본사' 시범 운영 후 전 발전소 확대 도입여부를 검토, 적용 확산에 나서고 있다.
ISO 45001(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는 국제표준화 기구 안전보건경영시스템으로 ISO는 국제 표준화기구의 약자이며 나라마다 다른 공업규격을 조정, 통일하고 물자와 서비스의 국제적 교류의 유도, 과학적ㆍ지적ㆍ경제적 활동 분야의 협력증진을 목적으로 한다. ISO 인증은 조직이 관련 인증 규격 또는 기준에서 요구하는 특정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 이를 이행하고 있음을 제 3자인 경영시스템 인증기관이 평가하고 확인하여 적합함을 실증하는 인증제도다. ISO 9001:품질경영시스템, ISO 14001:환경경영시스템, ISO 22000:식품안전경영시스템 등으로 구분돼 있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