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모델 조기 창출위해 미래형 산단 조성 목표로 2천억 투입
스마트공장 확산, 제조데이터 센터 구축, 에너지 新산업 실증단지 조성 등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는 새로운 개념의 국가사업인 스마트산단 성공모델을 조기 창출하기 위해 19일 창원 국가산업단지, 반월-시화 국가산업단지를 스마트 선도 산업단지로 최종 선정했다.

이번 선정된 2개 산업단지는 관계부처, 지역혁신기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민관합동 산단혁신 추진협의회에서 산업적 중요성, 산업기반 및 파급효과, 지역 관심도 등을 종합 고려하여 최종 결정됐다.

스마트산단은 데이터와 자원의 연결‧공유를 통해 기업생산성을 제고하고, 창업과 신산업 테스트를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미래형 산단이다.

구체적인 스마트산단의 구현모습은, 첫째, 데이터 기반 ICT기술을 활용하여 산단 내 자원과 공장 데이터를 연계함으로써, 네트워크효과를 통해 생산성이 극대화된다.

데이터 연결‧활용으로 스마트공장 보급시 생산성 증가효과(30%)에 추가 15% 향상되고 원자재 공동구매를 통해 약 30% 원가절감 효과

둘째, 창업기업 및 신산업도 지속적으로 육성되어 좋은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 정부는 작년 12월 13일 ‘스마트 제조혁신 보고회(대통령참석)’에서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으며, 이를 구체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조치로 금번 선도 산업단지를 선정하게 됐다. ‘19년 2개 국가산단을 선도산단으로 우선 선정-추진하고, ’22년까지 10개 산단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마트산단 선도프로젝트는 올해에만 국비 총 2천억원 이상 지원되는 메가 프로젝트 사업으로서, 3대 핵심분야를 포함하고 있다.

스마트산단은 제조혁신을 위한 스마트공장 확산, 데이터-자원 초연결 네트워크 구축, 근로자 친화공간 확보를 위한 지역맞춤형 정주 및 편의-복지시설 지원, 미래형 산단을 향한 창업-신산업 지원 및 미래형 신기술 테스트베드화가 조성된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