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베 산업공동위 합의의사록 및 FTA공동위 공동선언문 서명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가 열린 부산에서 11월 26(화) 베트남 쩐 뚜언 아잉(Tran Tuan Anh) 산업무역부 장관과 만찬 간담회를 갖고, 경제협력에 대한 의견 교환했다.

간담회에서 성 장관은 금번 한-아세안 특별 정상회의가 문재인 정부의 신남방정책 성과를 가시화하고, 베트남을 비롯한 아세안과 상생협력과 공동번영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세계 최대 메가 FTA인 RCEP이 공동정상선언문에 언급된 대로 내년에 최종적으로 서명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2020년 아세안 의장국인 베트남이 RCEP 서명 등 나머지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도록 리더십을 발휘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간담회에 앞서서, 베트남 산업무역부 장관의 사정으로 양국 장관이 주재하지 못하여 서명이 이뤄지지 못한 지난 10월에 개최한 제9차 한-베트남 산업공동위원회에서 채택한 합의의사록과 제3차 FTA공동위원회에서 채택한 공동선언문을 승인하고, 서명했다.

한편, 합의의사록과 공동선언문 서명에 이어서 양국 장관이 임석한 가운데 「베트남 유통서비스산업 역량강화와 상생발전 사업 양해각서(MOU)」을 체결했다.

이 양해각서(MOU)는 ▲유통산업 인력양성 지원 ▲영세상인 대상 서비스·위생 교육 ▲영세상인 점포정비 지원 등을 주요 내용으로하며, 한-베 양국 간 유통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향후 국내 유통기업의 베트남을 비롯한 신남방지역 해외진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