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치곤란 음식물쓰레기 및 괭생이모자반 활용한 재생에너지 사업화

한국중부발전(주)(사장 박형구)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원장 한승원)이 사회적 현안 이슈인 음식물쓰레기 및 괭생이모자반을 활용한 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자원 재활용 활성화와 미래 성장동력 창출에 앞장서기로 했다.
중부발전과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10월 30일 심각한 사회적 환경문제 해결과 연계한 친환경 재생에너지개발을 위해 「친환경 고품위 재생에너지 개발 협력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으며, 이는 음식물쓰레기 및 괭생이모자반을 원료로 하여 청정 바이오 연료 생산, 바이오가스 발전 및 그린 수소생산 기술 확보로 지역분산형 친환경 재생에너지발전단지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10월 30일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오른쪽)과 한승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왼쪽)이 친환경 고품위 재생에너지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10월 30일 박형구 한국중부발전 사장(오른쪽)과 한승헌 한국건설기술연구원장(왼쪽)이 친환경 고품위 재생에너지 개발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국민 소득수준 성장에 따라 음식물 소비량 증가로 국내 음식물쓰레기 처리비용이 연간 1.31조원이 소요되고 있으며 음식물쓰레기는 염분 과다함유로
연료화등의 재활용이 곤란하여 지자체별로 처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실정이다.
한편, 제주지역에는 동중국해 연안의 암반에서 서식하다가 떨어져 나온 괭생이모자반이 표층 해류와 바람을 타고 지속적으로 유입되어 선박 항해 방해, 악취발생 및 생태계 오염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어 매년 수거에 인력과 비용이 대거 투입되고 있다.
중부발전 박형구 사장은 “사회적 현안 이슈인 음식물쓰레기 및 괭생이모자반을 활용한 친환경 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 기여와 사회적 비용 감소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폐자원을 기반으로 에너지 사업분야를 확장하는 기틀을 다짐으로써 국내 산업육성 및 다수의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함으로써 공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과 역할을 다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