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TINEX 2019(제15회 국제특허정보박람회) 개최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혁신기업의 특허정보 활용 전략을 공유하고 IP 정보 서비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9월 5일부터 6일까지 이틀간 서울 임피리얼 팰리스 호텔에서 ‘PATINEX 2019(국제특허정보박람회)’를 개최했다.

올해로 15회를 맞이하는 PATINEX(PATent INformation EXpo)는 전 세계 특허정보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는 ‘컨퍼런스’와 특허정보 서비스 기업들의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체험할 수 있는 ‘전시회’로 구성된 국내 최대 규모의 특허정보 박람회다.

올해 PATINEX 행사는 ‘지식재산 정보, 혁신성장의 모멘텀’ 이라는 주제로 지식재산 정보를 활용한 기업과 기관의 혁신에 관한 다양한 테마의 강연과 전시 행사가 진행됐다.

행사 첫째 날인 9월 5일에는 세계적인 지식재산 거래-금융 회사인 오션토모(OceanTomo) 차이나의 다리우스 생키(Darius Sankey) 회장과 글로벌 특허-학술 정보 서비스 기업인 클라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의 유 리우(Yu Liu) 아시아 지사장의 기조연설을 시작으로, 독일 혁신기업인 헨켈(Henkel)과 세계적 로펌인 모건 루이스(Morgan Lewis)에서 ‘지식재산 경영과 개방형 혁신’에 대한 강연과 패널 토론을 진행했다.

둘째 날인 9월 6일에는 중국의 IT 기업인 샤오미(Xiaomi)와 SK 등의 혁신을 위한 IP 전략의 변화에 대한 사례들이 소개됐다. 이와 함께 자율사물, 블록체인, 디지털 트윈과 같은 새로운 융합기술의 지재권 동향 등에 대한 심도 있는 강연도 이어졌다.

강연과 별도로, 행사 참석자들은 전시부스에 마련되어 있는 워트인텔리젼스, 윕스, 애니파이브, 엘튜브, 빈닷컴 등 스타트업을 포함한 국내외 20여개 특허정보 서비스 기업과 기관들의 다채로운 특허정보 서비스를 직접 체험해볼 수 있었으며, IP5(한국,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선진 5개 특허청) 가 운영하는 전시부스와 워크숍을 통해 주요 특허청의 특허정보 활용 정책도 살펴볼 수 있었다.

특허청 문삼섭 정보고객지원국장은 “특허정보는 요즘 같은 무역분쟁 시대에 기술패권주의에 대항해 기업을 혁신성장으로 이끌 수 있는 강력한 무기”라면서 “이번 행사를 통해 우리 기업이 국내외 혁신 기업의 선진 특허정보 활용 전략을 터득하고 현업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