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8’서 기아자동차와 5G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였다.
SK텔레콤이 9일부터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고 있는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8’에서 기아자동차와 5G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다고 밝혔다.

SK텔레콤과 기아자동차는 기술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차 체험 시나리오 △한국-미국 간 5G 망 활용한 실시간 영상 전송 시연 △5G 기반 차량-사물 간 통신(V2X) 기술 등을 전시했다.

먼저 양사는 관람객들이 차량 내에서 업무를 하거나 엔터테인먼트를 즐기는 미래 자율주행 환경을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5G 자율주행차 콘셉트의 콕핏(Cockpit)을 설치했다. 관람객들은 운전석에 앉아 자율주행 차량의 인터페이스와 콘텐츠를 체험 하기도 했다.

또 양사는 콕핏에 앉은 관람객들이 서울 시내 5G 커넥티드카에서 촬영한 360도 영상을 ‘CES 2018’ 현장에서 볼 수 있도록 실시간 영상 전송을 시연했으며 관람객들은 마치 서울 시내를 자율주행차로 여행하는 듯한 경험을 했다.

아울러 콕핏에 앉은 관람객은 △시트 위치 별로 분리된 사운드가 재생되는 ‘독립 음장제어 시스템’ △도로로 접근하는 보행자에게만 경고음을 방사하는 ‘능동 보행자 경고음 방사 시스템’ 등 한 단계 진보한 사운드 기술도 체험했다.
저작권자 © 산업경제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